Loading...

news

미디어


[청년뉴스 청년티비] 이노비즈협회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성명기 협회장 인터뷰
18-06-12 11:11 1,149회 0건



Q. 이노비즈 협회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노비즈(innobiz)’ 라는 것은 ‘이노베이션(innovation)’ 즉 ‘혁신’이죠.

‘이노베이션(innovation)’ 으로서 계속 성장해온 기업군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중소기업 기술혁신기업’ 이라고 얘기하죠.


그리고 2001년도에 이노비즈 기업이 약 1000개 정도 인정을 받았는데

지금 약 18,000 여개의 이노비즈 인증 기업이 있습니다

  

이 기업들을 크게 분류해보면 그 중 약 반 정도는 스타트업 기업

벤처로서 창업을 해가지고 죽음의 계곡을 건너오면서 살아남은 기업군들이고

또 약 반 정도는 그냥 일반적인 중소제조기업 이었는데 혁신을 하지않고는 생존할 수 없었기 때문에 기술혁신으로 첨단제품들을 회사의 비즈니스 아이템을 바꾸면서 이노비즈 기업들이 된 기업들이 있습니다


이노비즈 협회는 바로 이런 이노비즈 기업들을 돕기위해서 만들어진 협회인데요

기술 혁신 기업들이 가지고있는 애로사항들이 뭔지를 발굴해가지고 그것을 어떻게 지원해줄 것인가 하는 부분하고 또 국내외의 기술혁신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던가 이런 이노비즈 기업의 경영지원들 이것을 해주기위해서 이노비즈 협회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Q. 이노비즈 신청자격 및 혜택은?


우선 신청부분을 말씀드리면요.

이노비즈를  신청하려고하면 업력이 우선 3년은 되야 합니다.

그리고 이 기업들의 단순하게 그런 업력뿐만 아니라 혁신성도 평가해줘야겠죠.

그런데 혁신성을 우리가 이 기업을 혁신 기업이라고 얘기해서는 안되듯이

OECD 국가들이 모여서 기술혁신 기업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해서

오슬로(oslo)에서 만든 기술혁신기업의 정의가 있습니다.

오슬로 매뉴얼이라고 얘기하는데 예를들면 연구소가 있는가 매출은 어느정도 되는가 수익은 어느정도 되는가 혁신성을 평가해가지고 이게 1000점 만점에 700점을 땄을 적에 이것이 이제 이노비즈 기업의 기술적인 측면에서 평가가 됩니다.

기술혁신성 평가가 있고 개별기술평가가 있는데 개별기술평가에서는 우리나라 기술보증기금이 있죠.   

기술보증기금에서 그 기업을 평가해서 B 등급이상 이어야지만

이 두 가지가 다 매칭되줘야지만 이노비즈 인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 다음에 혜택이라면 그동안에 이노비즈 협회에서 기업들이 검열이라던가 기타 등등

이런 쪽에 대해서 이자율을 좀 더 할인을 받게 한다던가 이런 것들도 계속 있어왔어요.

또 그다음에 이런 이노비즈 기업들끼리 네트워크를 구축해가지고 융복합 비즈니스를 한다던가 이런 부분들이 있었는데 

최근에 저희가 정부에다가 지속적으로 건의를 해가지고 몇가지 통과된게 있습니다.

예를들어 수도권의 중소기업이 부동산을 취득하게 되면 취득세가 3배중가 됩니다.

이런 부분들이 기술혁신기업들에 대해서는 중가를 면제해주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술임치제도라고 우리가 개발한 기술들을 대기업에서 탈취한 경우도 있지 않습니까?

이것은 우리 회사의 소유였다는 것이 바로 그 기술을 인치제도에서 기술 관련된 자료들을 넣어두게 되거든요. 그러면 거기서 관리를 해줍니다.

그런데 1년당 회비를 30만원씩 내줘야하는데 우리 이노비즈 기업에 한해서는 반인 50% 할인은 15만원 정도의 기술인치를 해준다라던가 이런 부분들도 지금 보면 우리 이노비즈 기업에 대한 혜택이 되기도 하고요.


그 외에도 정부에서 내년부터는 이노비즈 기업의 경우에는 대학이나 정부출연 연구소에 준해서 이런 R&D 바우처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줍니다.


바로 이런 부분들이 우리 이노비즈 기업들이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혜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기업들보면 정기세무조사가 있죠.

4년마다 한번씩 받도록 되있는데 우리 이노비즈 기업들한테는 6~7년에 받을수 있도록 세무조사 유예가 됩니다.  

수도권 있는 기업들은 6년, 지방 기업들은 7년에 한번 입니다. 

그만큼 이제 기업들이 세무조사 같은 것도 신경쓰지 않고 회사의 혁신적인 성장에 좀 더 힘을 쏟으라는 그런 부분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 외에 특허 연차등록 하는데도 역시 마찬가지로

내는 회비를 감면해준다 라던가 이런 부분들이 이노비즈 인증을 받게되면 혜택이 주어집니다.


*제작진* 

기획: 조에스더 기자 

촬영: LIM CP 

편집: 조병혁 PD


3556716831_1528769730.3495.jp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