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기획특집

배너

여의시스템,“고객을 위한 제품 개발, 공급한 제품은 끝까지 책임져”

URL복사

공장자동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에 들어가는 부품 수가 나날이 증가하면서 전용 컨트롤러의 역할이 중요한 가운데, 산업 및 설비 현장에 최적화된 전용 컨트롤러의 수요 또한 높아지고 있다. 여의시스템은 고객 맞춤형 전용 컨트롤러 전문 기업으로 고객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커스터마이즈 제품에 대한 경쟁력을 쌓아왔다. 여의시스템이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마켓 쉐어를 차지할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인지 여의시스템의 ICS 사업부 정정현 이사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 여의시스템 ICS사업부 정정현이사


Q. 여의시스템에 대해 소개해 달라.

A. 여의시스템은 지난 30여 년간 자동제어 산업 현장에서 다양한 분야의 실적 및 필드 경험을 쌓아왔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품질 완성도와 신뢰성, 내구성까지 높인 고객 맞춤형 전용컨트롤러를 개발해 고객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전용 컨트롤러는 현장 설비의 핵심적인 두뇌 역할을 한다. 여의시스템은 이처럼 매우 중요한 제품을 공급하는 기업으로, 커스터마이즈(customize)된 제품을 개발하고 책임형 기술 및 사후지원을 하는 데 있어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우리는 고객들이 원하는 분야별로 다양한 기능과 사용 환경, 설치 조건 등을 충족할 수 있도록 제품을 개발하고 사내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통해 엄격한 시험과 검증, 생산, 공급은 물론이고 공급 후 사후관리를 통해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한다. 


고객 맞춤형 전용 컨트롤러는 공장자동화(FA), 스마트폰 제조공정, 반도체 제조장비, LCD 제조장비, 석유가스 산업, 전력 산업, 철도 지하철 등 대부분의 산업 현장에서 운용되고 있다. 또한 설계 기술을 기반으로 임베디드 시스템 솔루션, 네트워크 보안장비 하드웨어 플랫폼, 산업용 네트워크 솔루션 등 고객의 니즈를 적극 반영한 시스템을 개발 및 공급한다. 


최근에는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중인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해 전체 플랫폼 분야에서 여의시스템이 맞춤형 전용 컨트롤러 전문 기업으로써의 입지를 굳히기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 설계와 같은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준비 중이다.



Q. 여의시스템의 산업용 PC 및 관련 솔루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A. 제공중인 제품 및 솔루션은 고객 맞춤형 전용 컨트롤러와 일반적인 범용 산업용컴퓨터 제품군으로 나눌 수 있다. 국내외에 경쟁사들이 많지만 여의시스템의 전용 컨트롤러는 원가 절감과 생산성 향상이라는 차별화된 강점으로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 또한 전용 컨트롤러는 고객의 니즈에 초점을 맞춰 개발되는 제품으로 여의시스템의 기술이 함축된 핵심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기가(Giga) 단위로 증가하는 신규 스마트폰의 소프트웨어를 속도 편차 없이 동시에 10개를 연결하고 고속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다운로드 컨트롤러를 비롯해 기존의 모션 제어용, I/O 제어용, Vision 검사용 컨트롤러를 최적화한 일체형 플랫폼 Motion-Vision 통합 컨트롤러, 계측 및 디지털 이미징 작업을 최대 5Gbps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모듈식 컨트롤러 등이 대표적인 컨트롤러 제품들이다. 이 외에도 각 현장에 맞는 공간 효율을 위해 최적화한 산업용 컴퓨터와 I/O 부분이 강화된 커스터마이즈 컨트롤러 등이 있다.


일반적인 산업용 컴퓨터 제품으로는 19” Rack Mount type 컴퓨터, Fanless컴퓨터, Compact PC 그리고 Panel 컴퓨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규격화되거나 현장 여건에 따른 특화된 분야의 고객들이 많이 찾는 제품군이다.


▲ 스마트비전 전용 컨트롤러


Q. 최근 산업용 임베디드 PC 및 관련 솔루션 시장의 트렌드는 무엇인가?

A. 아무래도 4차 산업혁명이 트렌드이지 않을까 싶다. 특히 산업분야에서는 공정 효율성 제고를 통한 생산성 및 품질 향상, 설비 자동화, 팩토리 운영 비용 절감과 같은 요구를 중심으로 스마트 팩토리와 IIoT를 위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제조 및 생산 라인에서 사용되는 고성능 정밀 카메라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제조 및 생산라인과 품질 검사 라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전 검사 장비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한편 커스터마이즈 컨트롤러 분야에서는 공간 효율성을 고려한 컴팩트한 사이즈, 다양한 I/O 지원과 더불어 다른 구성품이나 기능적 목적을 가진 제품들과의 호환성 문제, 전기적 노출 환경에서 발생되는 여러 문제로부터 안정성을 겸비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이러한 추세때문인지 고객의 니즈도 점차 전문적이고 구체적으로 변하고 있으며 당사가 개발하기 전부터 고객이 먼저 예상되는 문제를 조언해주는 경우가 많아 개발 단계에서 고객들의 참여를 통해 도움을 많이 받고 있다.


▲ 공장 설비 자동화용 컨트롤러


Q. 여의시스템은 그러한 트렌드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A. 공장 자동화를 위한 제품으로 임베디드 팬리스 컴퓨터와 콤팩트 사이즈 비전 검사용 컨트롤러가 최근 주력 제품이다. 사실 현재의 하드웨어는 7세대 CPU를 기반으로 한 강력한 퍼포먼스와 그래픽 지원으로 성능 차이가 크지 않다. 하지만 여의시스템의 전용 컨트롤러 장비는 설치 환경과 로컬에 커넥티드되는 I/O(모터 및 센서, 카메라 등)의 호환성, 현장의 전기적, 물리적 특성들에 대한 차폐나 예방을 위해 설계 단계부터 QA가 적용된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특정 기능이나 추가 부분에 대해 적용하고 개발하고 있다. 현재 이 제품들은 A사의 베트남 공장에 대량 적용돼 있다.


산업용 고성능 제품은 콤팩트한 사이즈, 팬리스 디자인, 광범위한 사용온도, 케이블리스(cableless), 전기적 노이즈 대책 등이 요구된다. 팬리스 구조는 팬을 사용하지 않고도 CPU의 열을 Hit-pipe로 방출함으로써 장애율을 낮추고 제품 수명을 연장하는 효과를 발생시킨다. 대부분의 팬리스 컴퓨터가 사용하는 모바일 CPU가 아닌 일반 데스크탑 CPU를 탑재함으로써 퍼포먼스는 일반 산업용 컴퓨터 수준을 나타낸다. 전기적 노이즈에 대한 대책은 가장 중점을 두고 개발하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산업현장의 많은 모터와 다양한 인터페이스의 사용으로 외부의 전기적인 외란 노이즈에 항상 노출이 되는 산업용 컴퓨터의 경우를 살펴보면 디바이스가 노출에 매우 취약해 갑작스런 장애를 발생하는데, 당사의 전용 컨트롤러 제품은 산업용 규격부품을 사용한 ESD 접촉 8KV, 비접촉 15KV의 고압 노이즈에도 멈추지 않을뿐만 아니라 기존 ESD 규격의 2배 이상을 견디고 안정적으로 동작하도록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있다.


특히 매우 짧은 시간(0.17초/컷) 내로 비전 카메라 영상판독이 이뤄져야 하는 제조 혹은 품질검사공정을 위한 CPU 코어와 그에 따른 성능 최적화가 되어 있으며, 카메라와의 신속하고 정확한 인터페이스를 위해 Giga Ethernet, PoE, USB 3.0 등이 내장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PoE 방식의 모듈러 타입 인터페이스는 RJ45 커넥터와 진동, 분지에 강한 M12 커넥터를 환경에 맞게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고객 맞춤형으로 설계됐다.


마지막으로 케이블 변형에 의한 장애를 사전에 예방하고 산업현장에서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케이블이 아닌 PCB 구조를 커넥터로 연결해 사전에 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컨트롤러를 개발 중에 있다.


Q. 언급했던 것처럼 국내든 해외든 마켓 쉐어 경쟁이 치열한데, 여의시스템만의 차별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달라.

A. 계속 설명했던 것처럼 여의시스템의 가장 큰 강점이자 경쟁력은 고객에 의해 맞춤형 전용 컨트롤러를 개발하고 공급한다는 점이다. 고객들이 기존의 범용제품을 쓸 수밖에 없어 선택의 폭이 좁다는 점을 부각해 타사 제품과 차별화하고자 했던 마케팅 전략이 주효했다고 볼 수 있다. 고객들은 필요치 않는 기능이나 고객의 장비에 미스 매칭되는 크기나 디자인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니즈를 발견했고 당사는 그러한 니즈에 맞게 고객 맞춤형 전용 컨트롤러를 개발하게 됨으로써 차별점을 확보했다고 생각한다. 


이밖에도 당사 부설 연구소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발 빠르게 대응하고 엄격한 품질관리를 진행해왔으며, 이뿐만 아니라 기술지원부가 신속하게 장애에 대응 조치하고 고객과의 긴밀한 소통 및 관계를 유지해왔기 때문에 여의시스템이 시장에서 자리 매김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최근에는 이러한 당사의 움직임에 맞게 ‘우리가 만든 제품이 고객의 자부심이 됩니다’라는 캐치프라이즈를 내걸고 제품 하나 하나를 생산 중이다. 당사가 고객을 위한, 고객에 의한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다 보니 고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을 수 있었고 이 점이 여의시스템만의 경쟁력으로 자리 잡았다고 생각한다.


Q. 여의시스템만의 고객 지원 솔루션이나 서비스가 따로 있는지 궁금하다.

A. 고객 맞춤형 제품을 공급하다 보니 제품 품질의 신뢰성이 가장 큰 관리 요소가 됐다. 당사의 주요 고객사인 FA, 반도체/디스플레이 설비 제조사의 경우 안정적인 운영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당사의 기술지원부가 언제든지 서비스할 준비가 되어 있다. 고객들이 기술적인 협의 및 지원을 요청한다면 연구소의 연구원들이 지원에 나서고 있으며, 고객지원팀은 오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PC 정비사 자격을 보유한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현장, 장비환경, 동작 상태에 대해 숙지한 후 현장과의 의사소통 및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조치가 가능하도록 해피콜 서비스와 출동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해외의 경우에는 비상 서비스 콜이 들어올 경우 3일 내에 출국해 서비스를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공급한 제품은 끝까지 책임진다는 당사가 쌓아온 신뢰가 고객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고 있고 이것이 당사의 자양분이라고 생각한다.


Q. 작년 한 해 동안 반도체 업계 호황으로 산업용 PC 시장도 수혜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여의시스템은 어땠나?

A. 지난 해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와 관련한 특수 수요로 인해 시장에 양극화 현상이 일어났다고 본다. 당사 역시 OLED 산업의 설비 투자로 인해 2016년 대비 기대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뤘다. FA 분야는 휴대폰 라인과 관련된 수요, 특히 베트남과 인도, 브라질 등 해외 공장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거뒀다. 그리고 그동안 제약 및 의료장비시장 진입을 위해 많은 시도를 해왔는데 그 결과들이 조금씩 보이면서 작년 한 해 제약업계의 레퍼런스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대표적인 예로 A사의 신약 생산제조라인에 투입되는 1차 시범사업 장비로써 IP65 타입 스테인리스 재질의 패널컴퓨터를 공급하는 좋은 성과가 있었다. 이 제품은 HMI 기구물까지 구성해 납품이 됐고 특히 당사의 고급화 전략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돼 더욱 의미가 컸다. 앞으로 제약업계와 같은 특수한 시장도 보다 적극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Q. IIoT나 인더스트리 4.0과 같은 첨단 기술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A. 질의처럼 최근 4차 산업혁명이 화두이기 때문에 당사는 무인화 자동화 설비의 확대를 예상해 모션과 비전을 통합한 머신비전 컨트롤러를 개발해 신뢰성 시험을 완료했고 스마트 팩토리 수요에 대비하고 있다. 또한 반도체 및 OLED, 로봇, 생산라인 분야 등을 타깃으로 전문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와 협력해 함께 개발하고 공동으로 영업하는 체계도 갖추고 있다.


Q. 앞으로 여의시스템의 기술 및 비즈니스 로드맵에 대해 듣고 싶다.

A. 4차 산업혁명은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기반으로 한 설비 자동화와 IIoT로 확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세계적인 선두 IT 업체들은 이를 중심으로 에코 시스템을 형성해 가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의 발전에 따른 ICT 장치의 기술 변화도 예상된다. 당사는 유연생산 시스템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공정용 지그(JIG) I/O를 신속히 교체해 사용할 수 있는 산업용 모듈 컨트롤러와 다양한 정밀 센서 통신을 위한 Mini IIoT 게이트웨이 컨트롤러, 여러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는 산업용 컨트롤러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현재 당사는 세 가지 기술 포트폴리오를 계획 중이다. I/O 변경이 가능하고 모듈 타입의 유연생산 시스템에 특화된 머신·비전 전용 컨트롤러 제품의 라인업 확대와 고속 USB3.1 기술을 바탕으로 한 멀티채널 고속데이터 다운로드 컨트롤러, 그리고 IIoT 기반 기술을 이용한 원격 모니터링 및 장애진단 솔루션이 바로 그 것이다. 특히 원격 모니터링 및 장애진단 솔루션은 원격으로 컨트롤러 시스템 정보, 윈도우 이벤트 정보, 온도, 팬 상태 등에 대한 정보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예측과 분석을 통해 사전에 장애의 발생을 예방해 24시간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컨트롤러에 탑재하는 것을 준비 중이다. 또한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 라인업을 개발 및 확대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신속히 공급할 수 있도록 시장에 대응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코드시스(CodeSys)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모션 및 I/O 제어 프로토콜인 EtherCAT과 응용 소프트웨어, 5G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산업용 컨트롤러의 IoT화에 대한 확대를 대비하고 다양한 플랫폼과의 인터페이스 호환이 가능한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비즈니스적인 로드맵으로는 베트남 대표 사무소를 통한 ‘글로벌 여의시스템(Global Yoi System)’으로의 도약을 준비 중이다. 작년 12월 8일 베트남 박닌에 대표 사무소를 개설 후 운영 중인데 대표 사무소는 급성장하는 베트남 시장을 조사하고 연구해 신성장 동력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베트남에 진출한 고객사의 목소리를 듣고 반영해 보다 나은 제품의 개발을 거듭하고 고객들과의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당사의 목표이다.


아울러 당사의 고객 맞춤형 전용 컨트롤러를 아우르는 대표 브랜드로써 ‘플래니모(Planemo)’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을 갖고 있다. 플래니모란 어떤 중심을 가지지 않고 떠돌아 다니는 별을 의미하는 단어로, 그 어떤 것에도 구속되지 않은 채 넓은 우주공간을 유영하고 있는 해성을 뜻한다. 당사의 고객 맞춤형 전용 컨트롤러인 플래니모는 고객에 의한 제품이라는 의미에 맞게 그 어떤 분야에 속하지 않으면서도 자유로운, 즉 고객만을 위해 존재하는 새로운 개념의 산업용 장비를 의미하는 대명사가 될 것이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